본문 바로가기
약물 및 질환 탐구

우리 집 영양제 털이 영양제 뭘 먹어야 하나 1편

by 달달별빛밤 2021. 5. 12.
728x90
반응형

우리 집 영양제 털이 영양제 뭘 먹어야 하나 1편

요즘은 많아도 너무 많은 영양제~ 시중에 나와 있는걸 모두 먹을 수는 없으니 그중에 선별해서 먹도록 해야 하는데요.

TV나 SNS에서 접하는 광고들을 보면 전부 다 챙겨 먹어야 할 거 같은 생각이 들게 됩니다.

넘쳐나는 정보들 속에서 객관적, 합리적인 판단하에 어떤 걸 먹을지 결정할 수 있어야 합니다.

 

 

식탁을 가득 메운 우리집 영양제

 

특정 질환을 진단받은 분들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예를 들면, 만성피로, 근육통, 면역력 향상, 감기 예방 등 때문에 영양제를 복용하시는 분들도 많이 있는데요. 저희도 그런 경우에 해당됩니다.

 

아래에서 저희가 먹는 영양제를 하나하나 알아보도록 할게요.

 

1) 비타민 B군 고함량: 현재 시중에 나와있는 비타민 B군 고함량은 너무너무 많은데요. 특정 복용 군을 위한 영양소를 추가해서 새로운 라인업도 계속 나오고 있죠. 사실 어떤 제품이 무조건적으로 좋다고 하기엔 애매한 부분이 있습니다. 

고함량 비타민 B군을 복용하고자 할 때는 Vit B1부터 B12까지 함량이 부족하지 않게 들어가 있는지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저 같은 경우는 비타민 B1 100mg (활성형 중 푸르설티아민은 냄새가 날 수 있어 벤포티아민을 선호합니다) 정도를 먼저 확인하고 나머지는 30mg~100mg 정도 골고루 들어가 있는지 봅니다. 제품에 따라서는 vit B3 같은 영양소는 좀 적게 들어가 있기도 하고 vit B5 나 vit B12는 많이 들어가 있기도 합니다. 평소 스트레스가 많고, 부신피로가 있는 경우 vit B5 고함량을 복용하면 도움이 되고 빈혈이 있거나 신경통이 있거나 위장 질환이 있는 경우 vit B12가 높은 함량으로 함유된 제품을 드시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고함량 vit B군을 기본적으로 복용하는 이유는 모든 세포에서 포도당을 이용해 에너지를 만드는데 vit B군이 필수적으로 필요하고, 간에서 유해물질을 해독할 때도, 호르몬을 만들 때도 모두 vit B 군이 쓰이기 때문입니다.

조혈작용에도 vit B6,  vit B9,  vit B12가 반드시 필요하죠. vit B군의 쓰임새를 말하자면 끝이 없을 것 같네요.

두통 신경통 증 통증 때문에 고생하시는 분들이라면 vit B1, vit B12 (수초 회복에 도움) 고함량이 도움이 됩니다.

vit B군 중 하나만 부족해도 체내의 여러 군데서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평소에 보충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vit B군 이외에 들어가는 영양소는 vit C, D, E, 콜린, 이노시톨, 감마오리자놀, 아연, 셀레늄 등이 있는데요.

vit C나 vit D는 고함량 B군 제품에는 함량이 적게 들어가 있으므로 단일 제품으로 추가 보충해주시는 게 좋고, 평소 스트레스가 많다면 감마 오리자놀, 면역력 향상을 위해선 아연이 함유된 제품을 고르시면 좋습니다. (아연 10mg-25mg)

 

2) 비타민 C: 비타민 C는 가격도 너무 착하고, 효능도 다양한 영양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통 감기에 vit C 고함량 복용이 회복에 도움이 된다는 거 다들 알고 계실 텐데요. 체내에서 항산화제로 작용하여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역할, 콜라겐 생성에도 도움을 주며, 면역력 향상에도 도움을 줍니다. 일부에서는 비타민 C 메가 도즈 요법을 쓰기도 하죠. 기본적으로 하루에 1000mg에서 2000-3000mg, 많게는 6000mg 이상을 드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너무 과량을 복용할 경우에는 설사를 일으킬 수 있어 주의해야 하고요. 설사를 일으킨다는 건 본인에게 과량이라는 뜻이므로 용량을 낮춰 복용하시면 되겠습니다. 통풍이 있는 분들은 과량의 비타민C는 오히려 결석을 생기게 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3) 프로폴리스: 국내의 프로폴리스 제품의 경우 총 플라보노이드 17mg가 최대 용량인데요. 한때 호흡기 쪽이 너무 약해져 편도선염이 너무 자주 걸려 어떤 걸 먹어볼까 하다가 해외에서 고함량 프로폴리스 제품을 구매해 먹은 적이 있습니다.

온전히 프로폴리스의 영향은 아닐 수 있지만 그래도 복용을 꾸준히 했더니 편도선염이 거의 재발하지 않더라고요. 

그때부터 신뢰가 생겨 그때만큼의 고함량은 아니지만 프로폴리스를 꾸준히 복용하고 있습니다. 

프로폴리스가 항바이러스, 항균, 항염증 작용이 두루두루 있어 외부에서 바이러스, 세균이 들어와 증식하는 것을 막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프로폴리스 인후 스프레이도 시중에 많이 나와 있는데요. 알레르기만 없다면 면역력 향상을 위해 보충해줄 만한 좋은 영양제라고 생각합니다.

 

다음 편에 이어서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