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약물 및 질환 탐구

와파린(warfarin) 음식 약물 상호작용 복습

by 달달별빛밤 2021. 5. 7.
728x90
반응형

와파린(warfarin) 음식 약물 상호작용 복습

 

와파린(warfarin)이라는 약물은 정말 예민하고 까다로운 약입니다. 전문가의 관리가 매우 필요한 약물이고 미세한 용량 조절을 하며 환자 개개인에 맞는 용량을 찾아야 합니다. 어떤 분들은 매일 1mg를 드시고도 INR 수치가 유지되는가 하면 어떤 분들은 10mg를 드셔야 목표 범위 내에 들 수가 있습니다. 그만큼 개인별 차이도 크고, 예전에는 2mg 드시던 분이 몇 년 후에는 5mg를 먹어야 하는 상황이 생기기도 합니다. 또한 개인의 몸 컨디션이나 병용하는 약물, 일상에서의 식이에도 영향을 받기 때문에 잘 유지가 되시던 분들도 INR 수치가 너무 낮아지거나 높아질 수 있습니다.

 

와파린을 복용하시는 분들은 대체로 심장 판막 수술을 하시거나, 심장 문제에 기인한 혈전으로 인해 뇌졸중이 생겼거나, 심부정맥 혈전증이 있는 경우입니다. 일반인에 비해 체내 혈전이 생길 가능성이 매우 높은 경우입니다. 혈전이 체내에서 생성되어 혈관을 막게 되면 심각한 합병증이 오기도 하므로 매우 철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와파린 용량 조절 및 관리는 병원마다 지침이 조금씩 다르고, 제약회사별 약효도 조금 다를 수 있어 처방받는 곳의 지시를 따르셔야 하므로 아래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청국장: 비타민K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와파린의 효과를 단번에 없애버립니다. INR이 2로 유지되던 분이 청국장 한번 먹고 1점 초반대로 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도라지/더덕: 반찬으로만 소량 드시고, 가루나 즙을 내어 드시는 건 제한합니다. (INR 수치 감소할 수 있습니다)

흑마늘: 음식 양념에 들어가는 마늘이 아닌 건강기능식품으로 챙겨 드시는 흑마늘은 INR 수치를 올리기도 합니다.

양파즙: 양파가 피를 묽게 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를 즙 내어 드실 경우 INR 수치가 오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반찬에 소량 들어가는 양파는 드실 수 있습니다.

들깨: 많이 드실 경우 수치가 감소합니다.

상황버섯: INR 수치가 매우 올라갈 수 있으므로 먹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두유: 비타민K 함유로 다량 드실 경우 수치가 감소할 수 있습니다.

기름 종류 (올리브유, 카놀라유, 콩기름): 기름 내에도 비타민K 함유량이 많을 수 있습니다. 요리할 때 쓰는 정도만 섭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자몽주스: INR 수치를 상승시킵니다.

키위: 비타민K 함유량 높아 다량 복용 시 수치 감소할 수 있습니다.

망고 등 열대과일: 수치를 높일 수 있으므로 많이 먹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아로니아, 블루베리, 크렌베리: INR 상승 경향 있습니다. 

 

참고로 토마토, 사과, 오렌지, 딸기, 복숭아, 참외, 수박 등은 비교적 영향이 없는 편입니다. (그래도 가끔씩 소량만 드십시오)

 

생강차: INR 수치 올릴 수 있습니다.

우엉차: INR 수치 많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잎을 우려낸 차 종류는 영향이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차를 드신다면 보리차, 둥굴레차 정도 드시면 됩니다.

 

인삼/장뇌삼/산삼 등: INR 수치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홍삼: 개인마다 영향이 있기도 합니다. 시판 제품으로 드실시 초반에 검사를 자주 받아 영향이 있는지 없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영양제 중 주의해야 할 성분

 

vit K 함유 영양제: INR 수치 떨어지므로 드시지 마세요

vit A: INR 상승 경향 있습니다. (CYP2 C19 억제한다는 연구 결과 있습니다)

vit E: 보통 300-400IU 이하 정도는 영향 크지 않으나 1200IU 등 고용량 복용은 권장드리지 않습니다.

코큐텐: INR 수치 흔들릴 수 있습니다.

글루코사민, 콘드로이친: INR 상승 가능성 있습니다.

로열젤리, 프로폴리스, 화분: INR 상승 가능성 있습니다.

 

요즘은 워낙 새로운 제품이 많이 나오고 있고 일반 건강기능식품의 경우 모든 성분이 표기되어 있는 게 아닙니다. 그리고 모든 성분에 대해서 와파린과의 상호작용이 규명되어 있지도 않습니다. 따라서 항상 조심하셔야 합니다. 되도록이면 모든 성분이 표기되어 있는 제품으로, 상호작용이 어느 정도 밝혀진 성분으로 된 제품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무엇이든 다량 한꺼번에 드시거나, 즙 내 드시거나 우려 드시는 건 주의가 필요합니다. (권장드리지 않습니다)

 

 

반응형

'약물 및 질환 탐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간 영양제 살펴보기  (0) 2021.05.10
간과 알코올  (0) 2021.05.09
옴(Scabies mite) 진드기 약물  (0) 2021.05.06
과민성 방광 약물  (0) 2021.05.06
스테로이드 약물 바로 알기 부작용 3편  (0) 2021.05.05

댓글